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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λΆ„μ„κ°€μ˜ μ—­λŸ‰ - 'μ™œ(Why)'λ₯Ό κ³ λ―Όν•˜κΈ°

ν–‰νŒ½ 2024. 3. 23. 20:45

 

 

데이터 λΆ„μ„κ°€μ—κ²Œ 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κ°€ ν•„μš”ν• κΉŒ? | μš”μ¦˜IT

졜근 개발자 ꡐ윑 뢐이 λΆˆλ©΄μ„œ, 이λ₯Έλ°” ‘μ½”λ”©’이라고 λ­‰λš±κ·Έλ €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개발 κΈ°μˆ λ“€μ„ λ°°μš°λŠ” 학원이 λ§Žμ•„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μΈμž¬λ“€μ΄ μžμ‹ λ“€μ΄ 배운 κ±Έ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•œ 번쯀 κΌ­ κ±°μΉ˜λŠ” 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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πŸ“Œ μš”μ•½

 

1. 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

  • μ‹€μ œ 업무와 μœ μ‚¬ν•˜μ§€λ§Œ μ œν•œλœ λ²”μœ„μ˜ 문제λ₯Ό ν’€μ–΄λ‚΄λŠ”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
  • ν•΄λ‹Ή μ½”λ“œκ°€ 잘 λŒμ•„κ°€λ©° μ˜¬λ°”λ₯Έ κ²°κ³Ό 값을 λ³΄μ—¬μ£ΌλŠ”μ§€, νš¨μœ¨μ μΈμ§€ 등을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μ‹œν—˜

 

2. 데이터 λΆ„μ„κ°€μ˜ μ—­ν• 

➑️ μƒˆλ‘œμš΄ κ°€μΉ˜ 발견

 

 

3. μœ„ 성곡 μ‚¬λ‘€μ˜ 곡톡점

  • 뢄석할 수 μžˆλŠ” 데이터가 μ€€λΉ„λ˜μ–΄ 있음
  • ν’€κ³ μž ν•˜λŠ” 문제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인지함
  • λ³΅μž‘ν•œ/μ΅œμ‹ μ˜ 뢄석 기법 ν™œμš© X
  • λ‹€μ–‘ν•œ νŒ€κ³Όμ˜ ν˜‘μ—…
  • μ–΄λ–€ νˆ΄μ„ μΌλŠ”μ§€ μ–ΈκΈ‰λ˜μ§€ μ•ŠμŒ

➑️ 데이터 λΆ„μ„κ°€μ˜ μ—­λŸ‰ = 문제 μ •μ˜ λŠ₯λ ₯, 데이터 뢄석에 λŒ€ν•œ 이해, ν˜‘μ—…

➑️ 데이터λ₯Ό ν™œμš©ν•΄ μ •ν•΄μ§„ 닡이 μ—†λŠ” 문제λ₯Ό ν•΄κ²°

 

 

 

4. κ²°λ‘ 

  • 문제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ν’€ 것인지가 μ•„λ‹ˆλΌ, μ–΄λ–€ 문제λ₯Ό μ™œ ν’€μ–΄μ„œ 무슨 λ³€ν™”λ₯Ό λ§Œλ“€ 수 μžˆλŠ”μ§€μ— 집쀑해야 함
  • μ½”λ”© μ—­λŸ‰μ΄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λ‘œλŠ”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λ‹€λ₯Έ μ—­λŸ‰λ“€ λ˜ν•œ ν•„μš”ν•¨

 

 

5. λ²ˆμ™Έ

  • 데이터 직ꡰ 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μ— μ–ΈκΈ‰λ˜λŠ” μ˜ˆμ‹œ (Scientific Programming)
    • λ¨Έμ‹ λŸ¬λ‹ λͺ¨λΈμ˜ 평가 μ§€ν‘œ 계산
    • SQL을 ν™œμš©ν•œ λ©”νŠΈλ¦­ 계산
    • ν…μŠ€νŠΈ λ“±μ˜ 데이터 νŒŒμ‹±(ꡬ문 뢄석) 및 μ „μ²˜λ¦¬
  • 데이터 뢄석가가 되고 싢은 취쀀생을 μœ„ν•œ μ•ˆλ‚΄μ„œ
 

데이터 뢄석가가 되고 싢은 취쀀생을 μœ„ν•œ μ•ˆλ‚΄μ„œ | μš”μ¦˜IT

졜근 저희 쑰직에 학뢀생 μΈν„΄μœΌλ‘œ μ§€μ›ν•œ λΆ„λ“€κ³Ό 면접을 μ§„ν–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인터뷰λ₯Ό 톡해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κ°€μΉ˜κ΄€κ³Ό 생각, 그리고 μ•žμœΌλ‘œμ˜ λͺ©ν‘œ 등을 배울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μ˜€λŠ”λ°μš”. λ©΄μ ‘μ—μ„œ μ§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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πŸ’‘ μΈμ‚¬μ΄νŠΈ

μ²˜μŒμ—λŠ” ‘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’에 쑰금 더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°μ„œ 기술된 글인 쀄 μ•Œμ•˜λŠ”λ°, 읽어보지 마λƒ₯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

 

λΈ”λ‘œκ·Έμ— 남긴 λ―Έλ‹ˆ ν”„λ‘œμ νŠΈ 회고

 

μœ„ μ΄λ―Έμ§€λŠ” λΆ€νŠΈμΊ ν”„ 1μ£Όμ°¨ λ‹·μƒˆ λ™μ•ˆ μ§„ν–‰ν•œ λ―Έλ‹ˆ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λŒ€ν•΄ λ‚΄κ°€ νšŒκ³ ν•œ λ‚΄μš© 쀑 일뢀이닀. μž‘λ…„ 12μ›” 말에 느꼈던 바와 이번 μ•„ν‹°ν΄μ˜ μ‹œμ‚¬μ μ΄ λ˜‘κ°™λ‹€. 특히 λ‚΄κ°€ μš”μ•½ν•œ λ‚΄μš© 쀑 μ•„λž˜ 뢀뢄이 κ·Έλ ‡λ‹€.

 

문제λ₯Ό μ–΄λ–»κ²Œ(How, μ–΄λŠ 언어와 νˆ΄μ„ μ¨μ„œ μ–΄λ–€ 방법둠을 톡해) ν’€ 것인지가 μ•„λ‹ˆλΌ, μ–΄λ–€ 문제λ₯Ό μ™œ(Why, λΉ„μ¦ˆλ‹ˆμŠ€λ‚˜ 전사적 λ¬Έμ œμ— μ™œ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) ν’€μ–΄μ„œ 무슨 λ³€ν™”λ₯Ό λ§Œλ“€ 수 μžˆλŠ”μ§€μ— 집쀑해야 함

 

λ‚΄ μ „ μ§λ¬΄λŠ” λͺ¨λ“  업무 과정에 ‘λˆ„κ΅¬λ‚˜ 납득할 수 μžˆλŠ” 이유’κ°€ μžˆμ–΄μ•Ό ν–ˆλ‹€. 기획, μ§„ν–‰, λ§ˆκ°κΉŒμ§€ λͺ¨λ“  μ˜μ‚¬κ²°μ •μ— νŒλ‹¨μ„ λ‚΄λ¦¬λŠ” μ—­ν• μ΄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ITμ—…κ³„λ‘œ μΉ˜ν™˜ν•˜λ©΄ PM μ •λ„λ‘œ 보면 될 것 κ°™λ‹€.

 

κ·Έλž˜μ„œ 전직을 결심할 λ•Œ 데이터 뢄석가λ₯Ό μ„ νƒν•œ 것도 μžˆλ‹€. λˆ„κ΅¬λ‚˜ λ‚©λ“ν• λ§Œν•œ κ·Όκ±°λ₯Ό 데이터 기반으둜 λ§ˆλ ¨ν•œλ‹€λŠ” 점이 λ§€λ ₯μ μ΄μ—ˆλ‹€.

 

μ΄ˆμ‹¬μžκ°€ 으레 κ·Έλ ‡λ“― μ²˜μŒμ—λŠ” 기술적인 뢀뢄을 μ–Όλ₯Έ 따라가야 ν•œλ‹€κ³  μ‘°λ°”μ‹¬λƒˆλŠ”λ°, κ³ μž‘ λ‹·μƒˆ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λ―Έλ‹ˆ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μ„œλΆ€ν„° 주제 μ„ μ •, λ‚˜μ•„κ°€ λΆ„μ„μ˜ λͺ©μ  μžμ²΄μ— μ˜κ΅¬μ‹¬μ΄ λ“€μ—ˆλ‹€ λ³΄λ‹ˆ 비ꡐ적 빨리 깨달을 수 μžˆμ—ˆλ‹€.

 

ν•˜μ§€λ§Œ μ—¬μ „νžˆ 취쀀생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“μ™œ”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κ³  포트폴리였λ₯Ό κ΅¬μ„±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지점이 μžˆλ‹€. μ†Œμ†λœ νšŒμ‚¬λ‚˜ 단체가 μžˆλ‹€λ©΄ “μ–΄λ–€” λ¬Έμ œμΈμ§€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Έ 순 μžˆμ–΄λ„ “문제 자체λ₯Ό μƒμƒν•΄μ„œ λ§Œλ“€μ–΄ λ‚Ό”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취쀀생은 μ•„λ¬΄λž˜λ„ ν›„μžλ₯Ό ν•΄μ•Ό ν•˜λ‹€ λ³΄λ‹ˆ, λ§Œμ•½ νšŒμ‚¬ κ²½ν—˜μ΄ μ „ν˜€ μ—†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 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˜κΈ° 쉽지 μ•Šμ„ 것 κ°™λ‹€.

 

λΆ€νŠΈμΊ ν”„κ°€ λλ‚˜κ°€κ³  μž…μ‚¬μ§€μ› 및 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λ₯Ό κ²½ν—˜ μ€‘μ΄μ§€λ§Œ, μ—¬μ „νžˆ 슀λͺ° ν”„λ‘œμ νŠΈ(e.g., 강남 μΆœν‡΄κ·Ό μ§€ν•˜μ²  빈자리 예츑)에 λŒ€ν•œ μš•μ‹¬μ΄ μžˆλ‹€. 아직 μ£Όμ œλŠ” μ„€μ •ν•˜μ§€ λͺ»ν–ˆμ§€λ§Œ, “μ™œ” 이 뢄석이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섀득λ ₯을 κ°–μΆ”κΈ° μœ„ν•΄ λ‚΄ κΈ°ν˜Έλ‚˜ μ·¨ν–₯에 λ§žλ‹Ώμ•„ μžˆλŠ” 데이터λ₯Ό μˆ˜μ§‘ν•˜μ—¬ μˆ˜λ£Œμ™€ λ™μ‹œμ— 진행해보고 μ‹Άλ‹€.